식도는 근육으로 이뤄진 형태의 기관으로, 구강에서 위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소화관의 일부인 식도는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을 위로 보내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식도에 종양이 생기는 것을 식도암이라고 합니다. 식도암의 원인 및 치료방법, 식도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암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식도암의 주된 원인은 잦은 음주, 장기간 흡연 등입니다. 이 원인이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그 외에도 아주 뜨거운 음료를 마시는 것, 육식위쥐의 식습관 등도 원인이되기도 합니다.
보통 남성에게서 여성보다 7~10배정도 많이 발생 한다고 합니다. 이는 아마 여성보다 남성들이 음주와 흡연을 하는 횟수가 잦은 경우가 많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식도암의 여러 원인 중에서 부식성 물질 섭취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니트로사민에 대한 높은 식이노출도 위험요소가 됩니다.
식도의 외상 위험을 증가 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산의 역류 또한 식도암의 주된 원인 중의 하나로,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식도 신경을 자극합니다.
다른 원인보다 70~80% 이상이 음주와 흡연에 의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음주, 흡연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암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식도암의 증상 첫번째로, 음식이 잘 넘어가지 않습니다.
연하곤란 증상을 말하는데, 이는 음식을 목으로 넘기기 힘들거나, 식도로 가야할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식도암이 진행되면서 식도 내강이 좁아져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집니다.
갑작스런 증상보다, 서서히 음식을 넘기는 것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식도암의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식도암의 증상 두번째로, 체중이 줄어듭니다.
식도암 환자는 영양 결핍으로 인한 체중 감소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식도암이 진행 될 수록 음식을 삼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는 덩어리 음식부터 나중에는 물마저도 마시기 어렵기 때문에
체중감소가 심해집니다.
식도암의 증상 세번째로, 가슴뼈 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식도암이 진행되었다면 음식을 삼킨 후 가슴뼈 부분에 불쾌감이 올 수 있습니다. 따끔따끔하거나 화끈거리는 통증이 느껴집니다. 특히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심해집니다.
식도염증으로 인한 협심증과 양상이 유사합니다.
식도암의 증상 네번째로, 목소리가 쉽니다.
식도암이 림프절로 전이되면서 신경 압박이 되면서, 목소리가 쉬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성대의 움직임이 불편하고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것도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식도암의 증상 다섯번째, 기침이 계속 나옵니다.
위산의 역류는 식도암을 유발하는 주된 증상중의 하나로, 잦은 기침을 유발합니다.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식도의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므로 위 증상과 함께 타나난다면
식도암의 증상으로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식도암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식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도암을 유발하는 요인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먼저, 담배를 피지 않고, 잦은 음주, 과음 절주하며, 너무 뜨겁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에 대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적절히 치료해주는 것도 식도암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또 채소와 과일이 풍부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식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비도 앓고 있는 슬픈 젖꾹지 증후군 이란 무엇일까? 잘못된건 바로잡아보기
오른쪽 갈비뼈 누르면 통증 진짜 이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