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련 홍보 금지? 꼭 주의 할 점 알아보고 홍보하자

의료관련 홍보 금지

의료관련 홍보 금지 ?? 완전 금지 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의료 기관, 의약품 관련 홍보는 규제가 많고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아주 많습니다.

오늘은 의료관련 홍보를 하면서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 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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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련 홍보 금지? 주의 할 점 알아보자

  1. 사실관계에 입각한 신뢰감을 주는 홍보

건강에 대해서 민감하기에, 제약 의료기기 관련 홍보를 할 때는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한 전략이 중요합니다.

허위 과장 광고는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홍보라고 느껴지면 그걸 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생기기 때문에 홍보라는 인식을 덜면서 신뢰를 주는 전략을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의료 홍보 관련 법규 숙지

벙원 및 의료 관련 홍보는 규제가 많고, 홍보를 할 때는 관련 법규를 정확히 알 고 있어야 합니다.

또, 최고, 최신, 전문, 특화 등 단어표현 의료인이 아닌경우의 홍보를 할 때는 치료 전후 사진을 이용한 홍보, 영리목적 소개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의료법 제56조(의료광고의 금지 등), 의료법 시행령 제23조(의료광고의 금지기준) 등 관련 법규를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에 홍보를 할 땐 해외 의료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하는데 이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3. 사진과 영상 활용

일반인의 입장에서 의료 관련 단어와 용어는 매우 생소하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글로만 되어 있을 경우 어떤 것을 뜻하는 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 사진과 영상이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조금 더 쉽게 홍보 할 수가 있습니다. 영상과 사진을 활용 할 때 마찬가지로,

의료 관련 법에 위반되지 않아야 합니다.

4. 의학 전문 매체

단순 소셜 미디어, 유튜브 등 보다 전문적인 사람, 또는 전문 매체에서 소개하는 것이 신뢰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 의학 전문 매체를 시청하거나 보는 사람들은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광고효과도 극대화 하기 좋습니다.

5. 주요 기관 연구 결과 활용

유명 대학, 기관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 실험결과 데이터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신뢰감을 주기에 아주 좋으며

연구결과를 곁들인 의료 관련 홍보는 실제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며, 보고자료 등 활용하기 좋습니다.

 

6. 광고의 경우 광고주의 경제적 대가를 반드시 명시!!

공정거래 위원회는 광고심사 지침을 개정하고, 파워 블로거 등은 공정위의 표준 문구에 맞춰서 어떤 경제적 대가를 받고 해당 글을 작성하거나 홍보하였는지

공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문구는 각 게시글 처음이나 마지막에 색깔과 폰트 등을 다르게 하여 표시해야하며, 이를 위반 할 시에 광고 시정명령과 함께

매출 2%이내 과징금 부과 처분을 받 을 수 있으며 형사 고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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