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 등 SNS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되면 마케팅을 통해 수입을 창출 할 수 있고, 또 여러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영향력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또, 인플루언서가 어떻게 정해지는가? 라고 한다면 아마 좋아요 수, 팔로워 수가 될 것 입니다. 좋아요는 내가 올린 글의 파워, 참여율, 영향력이 될 것이며, 내가 올린 글이 어느 정도의 호응력을 갖는지 판단하는 척도가 됩니다.
팔로워수는 나의 인지도, 영향력이 될 것 입니다.
매우 큰 영향력으로 마케팅 수단으로 인플루언서가 활용되기도 하는데, 거짓 인플루언서가 실질적 도움없이, 금전적 이득만 가로챈다면 문제가 되겠죠?? 오늘은 가까 인플루언서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가짜 인플루언서 구별하는 방법
1. 매우 높은 참여율과 매우 낮은 참여율
참여율은 나의 페이지나, 계정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좋아요, 댓글, 공유, 조회수 등등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를 통해 상호작용의 활성화 된 정도 등을 말합니다.
그런데 가짜 인플루언서, 가짜 좋아요, 가짜 팔로워가 많은 계정은 의도적으로 이를 높이려고 애쓰기 때문에 팔로워 수 대비 참여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 가짜 팔로워를 유령계정을 통해 의도적으로 늘려 놓은 계정은 참여율이 매우 낮겠죠? 이런 계정은 가짜 인플루언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2. 짧은 댓글, 형식적 댓글이 아주 많은 경우
요즘은 수법이 다양해지고, 참여율 관리를 통해 티나지 않게 작업을 하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댓글은 정말 티가 많이 납니다. 게시글을 읽은 것 같지 않아보이는 댓글들
형식적인 댓글, 내용은 없이 이모티콘만 가득한 댓글 이런 형식적인 댓글, 외국에서 번역하여 국어문법에 맞지 않는 댓글이 반복되며, 대부분의 댓글이 이런식이라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실제 영향력이 막강하고,
참여하는 사람이 많다면, 게시글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이나 인플루언서에게 전달하고 픈 말과 내용이 많을 테니까요, 형식적, 내용없는 댓글의 반복, 가득한 경우에는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3. 팔로워수 대비 높은 팔로윙 비율
팔로워, 팔로잉 수의 비교를 통해서도 가짜 인플루언서를 구별 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의 찐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잉보다 팔로워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하지만 가짜 인플루언서들은 맞팔, 선팔맞팔 등을 오랜기간 반복하여 의도적으로 팔로워를 늘렸다면, 팔로워수 대비 팔로잉이 매우 높거나 비슷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팔로워 수는 높지만 인플루언서라고 하기에는 영향력과 마케팅 성과는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가짜 인플루언서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실제 가짜 인플루언서들은 요즘 다양한 방법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고,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였지만 이런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기 전 그 계정의 진위성 여부 등을 컴토하여
가짜 인플루언서를 구분하는데 도움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