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투자의 선택 비트코인 vs 금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는 투자라는 측면에서 자유롭기 어렵고, 현재까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하고 귀중한 금속인 금과 디지털 금이라 불리며 금의 자리를 노리고 있는 비트코인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 둘을 비교하는 것은 21세기를 살고 있는 투자자라면 금을 사야해? 비트코인을 사야해?, 비트코인 VS 금 누구나 한번쯤 고민을 해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비트코인 vs 금 가치 저장 수단

  • 금은 오랜 세월, 수천년 동안 부의 상징으로 여겨졌고, 금은 경제위기 등 사회적 불확실한 상황에서 특히 보험기능을 했으며, 오랜기간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며 가치저장 수단으로 활용되어왔다. 특히 한정된 자원이기에 금융시장에서 널리 투자수단으로 사용되며, 산업적 용도, 화폐와 국제거래, 심볼과 문화적 의미, 광물자원으로서의 중요성까지 더해져 21세기 최고의 가치저장 수단임에 틀림없다.
  • 비트코인은 금과 같이 총 2100만개의 제한된 공급량을 가지고 있으며 인플레이션과 같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중앙기관이나 정부의 영향을 받지않아 블록체인 기술아래 거래의 투명성과 무결성이 보장되며 가치저장수단으로서의 신뢰성이 높다. 또 인터넷을 통해 어디서든 전세계적으로 거래가 가능하기에 최근 있었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당시 가치저장수단으로서의 기능이 주목 받으며 급속도로 신뢰성이 높아지고 있다.

2. 비트코인 vs 금 유통성과 접근성

  • 금은 글로벌 시장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는 귀금속으로, 세계 각국의 은행, 금융기관, 금 거래소, 전자 상거래 플랫폼 모두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쉽게 설명하면 언제, 어디서든 구매가 가능 할 정도로 접근성이 좋으며, 국제적인 수요가 커 유통에 매우 용이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빠르게 현금화를 할 수 있다. 또 고가의 자산이지만 작은 크기의 제품도 존재하며 이러한 특징들은 금의 유통성과 접근성을 매우 높혀준다.
  • 비트코인은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형태로 유통되며 따라서 어디서든지 온라인으로 송금하거나 거래할 수 있으며, 이는 글로벌한 유통성을 보장합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거래의 투명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며,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거래 과정에서 신뢰성과 보안성을 확보하며, 이는 유통성과 접근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비트코인은 어떤 국가나 지역에서든 송금, 결제, 거래 등 비트코인을 활용할 수 있고 전송 및 거래 속도가 빠르며, 특히 국제 송금 시 높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과 비교하여 더 저렴한 수수료로 빠르게 거래를 완료할 수 있어 유통성과 접근성을 높여줍니다.

 

3. 비트코인 vs 금 환경적 측면

  • 비트코인은 채굴 과정에서 많은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며, 이로 인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특히 비트코인 채굴은 증가하는 난이도와 함께 전력 소모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로 인해 탄소 배출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은 강력한 하드웨어가 필요로 하며, 이로 인해 반도체와 다른 금속 자원을 사용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사용하며, 이로 인해 채굴 폐기물로 인한 환경적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 생산에서도 채굴 폐기물이 발생하지만, 금은 재활용이 가능한 귀금속으로, 사용 후 재사용이 용이합니다.
  • 요약하자면, 비트코인과 금은 환경적 측면에서 다양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량이 높을 수 있으며, 컴퓨터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채굴 폐기물도 발생합니다. 반면에 금 생산은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며, 재사용이 가능한 귀금속으로서 환경적으로 더 지속 가능한 자산으로 인식됩니다.

 

비트코인과 금의 환경적 측면을 설명 하다보니, 비트코인의 단점을 이야기하는 것 같지만 여러 다양한 형태로 에너지 소비 및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제시되고 있으며, 실제 여러 나라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을 통한 채굴을 통해 환경 파괴범의 인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러 방식을 도입 중이다.

 

4. 비트코인 vs 금 미래 전망

아마도 이 글의 핵심이자 대부분 비트코인과 금을 비교하여 생각하는 사람들은 모두 투자적 가치 전망에 대해 매우 궁금할 것이다.

21세기 투자의 선택 비트코인 vs 금

 

  • 금은 고대부터 가치저장 수단으로 활용되어왔고, 오랜기간 경기 침체 시기에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여왔으며, 불황이나 불안전성이 증가 할 때마다 투자자들은 금을 선호하였다. 금은 전세계에서 인정되는 귀금속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항하는 효과가 있고 통화가치 하락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10년 간의 시세 변화를 봤을 때도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투자를 결정 할 땐 안정성이 큰 만큼 투자 시간 대 상승률, 리스크 등 각자 금융상황과 목표, 수준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다.

비트코인 투자

  • 비트코인은 위 그래프와 같이 몇년 동안 매우 높은 가격 변동성을 보여 주었고, 이로 인해 비트코인을 구매해 장기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높은 수익을 얻었다. 가격변동이 큰 만큼 높은 수익성과 동시에 큰 손실이 발생 할 수도 있기에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 앞으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기술의 선두주자로서, 디지털 자산과 분산 원장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은 금융 시스템과 기타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며, 앞으로 더 많은 혁신과 발전이 예상됩니다. 비트코인은 혁신적인 기술로 높은 수익 가능성이 있지만 가격변동으로 인한 리스크를 동반하고 있어 투자시간 대비 리스크 허용 수준, 개인 금융 수준 등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