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명백한 증거없이 의심하고, 자신이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의부증이나 의처증과 같은 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성적으로 배우자가 외도를 했다는 증거를 찾기위해 억지부리기도합니다.
이것을 비이정적으로 생각한다는 면에서 부정망상이라고도 불립니다.
오셀로 증후군 이란? 의처증 의부증 증상과 관련 있는 증상
오셀로 증후군은 영국의 셰익스피어의 4개 비극 중 하나 오셀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주인공 오셀로는 흑인이라는 시대적,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고 장군이 된 인물입니다.
베니스 공화국의 딸 데스모나는 오셀로를 사랑하게 되고, 오셀로의 신임을 받던 기수 이아고는 본인이 갈망하던 부관자리를
캐시오에게 빼앗기자 음모를 꾸미고, 오셀로에게 데스모나와 캐시오가 외도를 한다고 이야기를 흘리고 거짓 증거를 만듭니다.
이에 망상에 시달리던 오셀로는 아내인 데스모나를 죽이고 사건의 진실을 뒤늦게 알고 슬퍼하며 자살을 하게 됩니다.
오셀로 증후군, 의부증, 의처증을 가진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편집증을 가진 사람이 많고, 까다롭고 지나치게 꼼꼼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배우자가 곁에 있어야만 안심을 하고, 질투 및 독점력이 강한 사람들은 상대방을 쉽게 의심하기도 합니다.
결국엔 자신만의 생각으로 배우자의 외도를 기정 사실화 하고 이에 대해 보복을 하거나, 대가를 치르게 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이 열등감과 낮은 자존감에의해 생기며, 그 증상이 심해지면 배우자가 결백한 것을 알아도 믿지 않으며 오히려
결백을 깨고 외도를 입증하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오셀로 증후군 치료방법은 있을까?
배우자에게 집착을 하고, 다른 문제에 관해서는 정상적인 경우가 아주 많다. 특별한 증거가 없어도 계속 의심을 하는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다른 정신질환보다 치료시기가 많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항정신성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가운데 적절한 관계회복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치료가 너무 늦어 당사자에 대한 불신이 이미 깊어진 경우가 대부분이라 치료가 어려운 병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질병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병원을 방문하여 약물과 함께 치료를 하려고 노력해야합니다.